온라인 쇼핑몰 운영하시는 분들의 큰 고민 중 하나가 "상세페이지 만들기"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막 상품 준비하는 분과 상세페이지를 개선하길 원하시는 분들은 상세페이지 기획과 상세페이지 관련 정보를 많이 찾아보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도 많고 자료의 양도 방대하다 보니 오히려 머릿속이 어수선해지기도 하죠. 오늘은 상세페이지 제작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드리겠습니다.
잘 팔리는 상세페이지의 비밀
- 상세페이지의 본질 | 가치
- 상세페이지의 보질 | 신뢰성
- 페이지를 내리게 만들기 | 카피라이팅
1. 상세페이지 제작은 가치를 제공해야 한다.
처음 상세페이지를 제작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실수는 내가 하고 싶은 말만 하는 것입니다. 상세페이지는 제품 판매를 위해 고객을 설득하는 공간입니다. 구매를 이끄는 가장 중요한 공간에 제품 자랑만 하면 판매가 안됩니다. 고객들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싶어 합니다. 문제를 해결한다는 건 가치 있는 일이죠. 즉, 상세페이지에서는 제품을 통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해주면 됩니다. 고객의 문제는 고객마다 다양하겠죠? 그러면 우리 제품으로 가장 잘 해결해 줄 수 있는 고객의 문제 2 ~ 3가지를 상세페이지에 설명하면 됩니다.
고객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 제품의 특징, 장점을 나열하기
- 고객이 제품을 찾는 이유와 고객이 갖고 있는 문제점 나열하기
- 제품의 장점과 문제점을 연결지어 설명하기
ex) 의자의 쿠션이 신소재로 만들어졌다.(제품 특징) / 기존의 의자는 오래 앉으면 엉덩이가 아프다(고객의 문제점)
00의자는 쿠션에 신소재를 사용했습니다. 그래서 오래 앉아 블로그를 쓸 수 있습니다.(한 문장으로 설명하기)
이렇게 제품의 특장점과 고객의 문제를 나열하여 제품의 가치를 정리해두고 가장 설득할 수 있는 요소 2 ~ 3가지를 사용하면 됩니다.
2. 상세페이지를 믿지 않는 고객들 | 신뢰성의 문제
위의 방법으로 가치를 설명한다고 모두 해결되지 않습니다.. 고객은 상세페이지를 믿지 않습니다. 다 상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적절한 요소로 고객들이 믿게 만들어야 합니다. 신뢰성을 쌓는 일입니다. 가장 흔한 방법은 고객 리뷰, 제품 실험 검증입니다. 고객 리뷰는 제품을 검증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험 검증은 국가나 전문기관이 인정한 제품이라는 믿음을 줍니다. 리뷰도 많고 국가 검증도 이루어졌다면 모두가 의심하진 않을 겁니다. 하지만 돈과 시간이 많이 듭니다. 차선책은 제품 소개를 하는 겁니다. 1번에서 말한 제품 자랑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판매자, 제조자의 대표가 직접 제품을 소개하는 겁니다. 인터뷰 내용을 대표자의 얼굴과 함께 상세페이지에 넣으면 됩니다. 이 방법은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나타내고 제품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볼보의 사장이 미쳤다고 5대의 트럭 위에 서 있진 않았을 겁니다.

사람들은 이 광고를 보면서 대표가 직접 저런 무모한 짓을 하는 건 트럭이 정말 안전하다는 거야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이런 엄청난 콘텐츠를 할 수 없지만 판매자의 대표가 상세페이지에 얼굴이 나온다는 것은 엄청난 신뢰성을 줍니다.
3. 스크롤을 계속 내리게 하기 | 카피라이팅
카피라이팅 정말 어려운 영역입니다. 글로 사라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한다는 것은 어려운 것입니다. 하지만 판매를 위해서는 우리의 상세페이지를 다 읽게 만들어야 합니다. <광고 불변의 법칙>에서 "문장은 다음 문장을 읽게 하기 위한 장치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 글을 읽었을 때 다음 문장이 궁금해지고 흥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가장 쉬운 방법은 질문을 넣는 것입니다. 질문은 다음 문장을 읽게 만듭니다. 그리고 확정적인 문장과 결론을 먼저 쓰는 겁니다. 확정적인 문장은 "우리 의자 오래 앉아도 엉덩이 안 아픕니다"를 예시로 들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사람들은 왜 안 아픈지 이유가 궁금하고 글을 읽게 됩니다. 이런 세부 요소까지 고려하여 글을 써야지 고객이 상세페이지를 읽고 이해가 되며 가치를 믿고 구매를 합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2022.10.10 - [마케팅 I 창업 I 블로그/책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 상세페이지 기획 |카피라이팅 책| 잘 팔리는 카피라이팅
요약 | 정리
오늘 글을 쓰면서 저 또한 많이 부족함을 느낍니다. 많이 다듬어야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래에 간략한 포인트 정리해놓겠습니다.
- 제품의 장점과 고객의 문제점을 이어서 가치를 만들기
- 신뢰성을 줄 수 있는 요소를 넣기. 고객 리뷰, 제품 실험 인증, 제품을 설명하는 대표자 인터뷰
- 카피라이팅. 질문과 확정적인 문장 그리고 결론을 먼저 말하기
'마케팅 > 상세페이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온라인 마케팅 스쿨 스터디노트 | 상세페이지 기획 02 (0) | 2023.01.21 |
---|---|
콘텐츠 마케팅 스터디 노트 | 상세페이지 기획 (0) | 2023.01.20 |
쇼핑몰상세페이지 | 제품상세페이지 | 매출을 올리고 싶다면 알아야 할 체크리스트 4가지 (0) | 2022.10.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