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마케팅 스쿨 광고디자인 강의를 복습한 내용입니다. 광고는 소비자가 제품, 서비스를 접하는 전체 영역에 존재합니다. 제품의 특성을 잘 보여주고 브랜드를 어필해야 하기 때문에 광고에서 디자인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수많은 광고 중 모바일영역에서는 어떤 광고가 존재하고 광고를 디자인할 때는 어떤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지 정리해 보겠습니다.
1. 모바일 광고 종류
1) 모바일 배너 광고
배너 광고는 흔히 웹페이지에 그림과 함께 노출되는 광고를 말합니다. 검색 광고와 달리 문구와 디자인이 노출되어 전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중요합니다.
2) 인터스티셜 광고
전면 광고입니다. 모바일 광고 중에 영역이 가장 크며 앱의 시작, 종료에 나오는 팝업창입니다. 광고 크기가 크기 때문에 브랜드 스토리, 이벤트에 대한 내용을 풍부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3) 네이티브 광고
콘텐츠를 발행해 광고가 아닌 듯 노출하는 광고입니다. 하나의 콘텐츠로 사람들에게 노출과 클릭이 다른 광고에 비해 높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이 광고임을 알게 되었을 때, 느끼는 불편함 때문에 이탈이 잦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전환 목적보단 그 콘텐츠를 보고 싶어서 클릭한 소비자 또한 포함되어 성과를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4) 리워드형 광고
광고를 노출시키고 고객이 어떤 액션을 제공했을 때 보상을 주는 광고입니다. 노출과 유입을 빠르게 불러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근 '체리피커'로 불리는 소비자들이 많아져 리워드형 광고를 기획할 때 충분한 액션을 요구한 뒤, 충성고객을 이끌 수 있는 "락인 " 요소를 확실히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5) 비디오 광고
영상 광고는 정적인 이미지 광고에 비해 주목도가 높지만 광고 길이가 길어 이탈이 많습니다. 하지만 영상을 끝까지 시청한 고객들은 우리의 제품,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고객일 것입니다. 영상 광고는 우리 제품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고객들을 타깃으로 기획하면 좋은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비디오 광고에는 보상형, 비보상형 광고, 유튜브에 노출되는 in vedio 광고(영상을 보기 전 노출되는 광고)가 있습니다.
6) 플레이어볼 광고
앱의 시뮬레이션을 보여주는 광고입니다.
7) 다이내믹 리마케팅 광고
고객이 보았던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노출시키는 광고입니다. 고객의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네이버, 구글, 자사 홈페이지에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노출시켜주는 광고입니다. 고객이 구매할 가능성이 높은 제품을 재노출시키는 광고로 이탈을 막거나 재전환을 유도하는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구성 요소
광고는 크게 디자인과 문구가 있습니다. 모바일 수요가 대세인 지금은 광고를 노출할 수 있는 화면이 작고 한정되어 있습니다. 작아진 영역에 문과 디자인을 잘 보여주어 소비자의 액션을 유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문구, 정보를 제공하는 콘텐츠에 명확한 정보 상하계층이 필요하며 이 정보를 눈길 끌게 만들 디자인이 추가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정보를 담당하는 문구를 어떻게 구별하여 광고에 녹일 것인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텍스트 구성 요소>
1) 헤드라인
상품이나 서비스를 드러내는 핵심 문구입니다. 사람들을 궁금하게 만드는 문구로 우리 제품,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객의 유입을 유도한 헤드라인은 브랜드나 제품을 쉽게 기억하고 알릴 수 있는 문구이어야 합니다.
2) 서브헤드
헤드라인 다음에 보이는 문구입니다. 핵심 문구를 뒷받침해 주어 고객에게 핵심문구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전달해 줍니다. 공감과 스토리를 요약하는 문구가 됩니다.
3) 캐치프레이즈
제품과 서비스를 가장 잘 나타내는 짧은 문구입니다. 고객에게 어떤 제품인지 어떤 차별점, 장점을 가지고 있는지 짥고 임팩트 있게 인식시켜 주는 글입니다.
4) 바디카피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세세한 정보를 나타냅니다. 헤드라인과 서브라인, 캐치프레이즈에서 나타냈던 브랜드와 제품, 서비스에 대한 내용을 풀어서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부분입니다. 제품 서비스에 흥미를 느낀 고객에게 더 확실한 정보를 제공해서 다음 활동을 유도하게 만듭니다.
위와 같이 많은 정보가 노출되는 영역은 제품 상세페이지나 서비스 홍보 페페이지일 것입니다. sns 광고나 띠배너 형식처럼 작은 영역에서는 많은 문구를 노출시킬 수 없습니다. 핵심 정보를 분류한 다음 디자인을 통해 어떻게 효과적으로 정보를 제공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마케터에게 중요한 것은 어떤 정보를 강조할 것인지와 정보를 강조하는 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질지라고 생각합니다. 훅킹성 문구, 예쁘고 감성 있는 디자인은 다음 단계에서 고민해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3. 광고 효율을 높이는 방법
- 다채로운 광고 이미지를 만들기
- 대조되는 색상을 사용하기
-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기
- 기억할만한 기호를 사용하기
- 한 가지의 특징을 집중하기
- 레이아웃을 잘 정리하기
- 메시지를 시각적으로 분리하고 강조하기
- 리듬감을 주기
- 낯선 이미지, 색상의 조합 활용하기
콘텐츠마케팅 광고 디자인 강의를 듣고 모바일 광고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여줄 수 있는 영역은 넓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도 많기 때문에 꾸준한 공부와 실험이 필수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