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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노트 | 구글 영상 광고

 구글 영상은 유튜브 광고입니다. 온라인에서 동영상 시청 영상이 점점 늘어나면서 영상 광고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유튜브 광고는 브랜드 인식, 영상 조회 수를 넘어 전환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다양한 광고를 제공합니다. 유튜브 광고를 잘 활용한다면 고객구매 여정의 앞단에서의 역할과 뒷단의 전환 역할에서 큰 기여할 수 있는 광고 운영이 됩니다.

 

 

 유튜브 광고

 유튜브는 영상 콘텐츠 매체 중 독보적인 1위입니다. 과거 대형 기획사나 기업에서 콘텐츠를 만드는 추세였다면 현재는 1인크리에이터, 연예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콘텐츠를 제작하고 소비하게 되었습니다. 유튜브 내에 소비자의 니즈도 다양해졌고 콘텐츠도 다양해진 만큼 유튜브 광고를 통해 다양한 콘텐츠로 광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튜브는 아래의 그림과 같이 다양한 광고 상품이 존재합니다. 유튜브 내에서 브랜드의 목표에 알맞게 광고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광고 종류

마스트헤드

 유튜브 메인에 노출이 되는 광고입니다. cpm 과금 방식으로 구입 가능하며 원하는 만큼의 노출량 정도를 가져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Trueview 인스트림

 유튜브 영상 콘텐츠 시청 시 영상 시작 전 혹은 중간에 나오는 5초 skip 가능한 동영상 광고 상품입니다.  30초 이상 시청 100% 재생 또는 클릭 시 과금되는 상품으로 cta 버튼 및 컴패니언 배너설정이 가능합니다.

Trueview 인스트림

 

컴패니언배너

 영상광고가 노출될 때 오른 쪽  상단에 노출되며 채널 내 동영상 미리보기 이미지 또는 직접 등록한 띠배너 두 가지 형태로 선택 가능합니다. 광고주 사이트 방문을 위한 클릭영역을 확장해 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컴패니언 배너

 

Trueview for Reach

 기본적으로 노출되는 방식은 트루뷰 인스트림과 동일하나, 도달을 목적으로 하는 상품입니다. cpm 과금 방식을 가졌습니다.

 

Trueview 디스커버리

 소비자가 검색키워드에 맞춰 영상이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입니다. 검색 키워드를 설정하여 광고를 한다는 점에서 키워드 타겟팅이 가능합니다. 유튜브를 통해 정보를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trureview 디스커버리 광고의 수요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범퍼 애드

 6초 이내의 Skip이 불가한 광고입니다. 브랜드 인지도나 도달 극대화를 위한 광고로 많이 사용되며 CPM 단가가 다른 상품보다 저렴한 것이 특징입니다.

 

Trueview for Action

구매 등 전환이 목표일 때 활용 가능한 전환 유도형 동영상 광고로 기존 트루뷰에는 없었던 컴패니언배너 CTA버튼과 엔드스크린을 자동 생성해 줍니다.

 

 

video Action Campaign

21년 하반기 풀론칭으로 트루뷰 포 액션이 진화한 형태입니다. 트루뷰 포 액션이 비디오 액션 캠페인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비디오 액션 캠페인은 인스트림뿐만 아니라 유튜브의 홈피드 영역이나 추천 영상 영역에도 광고가 나가면서 노출 영역이 트루뷰 포 액션보다 넓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유튜브 상품별 기본원리, 게재위치, 과금방식 등 특징을 설명합니다.

 

유튜브 캠페인 입찰 전략

 타깃 cpm은 1000회 노출당 지불하는 금액을 설정하는 것으로 트루뷰포 리치와 범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타깃 CPM이기 때문에 상한선을 뜻하는 것이 아닌 광고가 평균적으로 타겟 CPM에 가깝게 운영된다는 것을 뜻합니다. 최대 CPV는 skip이 가능한 광고에서 조회당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30초 이하 영상은 100% 보았을 때, 30초 이상 영상은 30초 이상 시청했을 때 과금이 됩니다. 트루뷰인스트림, 디스커버리가 최대 cpv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깃 CPA, 전환수 최대화는 검색광고에서 설명했던 내용과 같습니다. 정해진 예산에서 가장 많은 전환을 이끌어내기 위한 방법으로 트루뷰 포 액션, 비디오 액션 캠페인이 있습니다.

 

 

캠페인 만들기

 구글 애즈에서 세팅이 가능한 유튜브 영상 광고는 인스트림 광고, 디스커버리, 범퍼광고, 스킵이 불가능한 인스트림광고 등이 있습니다. 판매나 리드, 웹사이트 트래픽은 고객에게 액션을 유도하는 광고이기 때문에 비디오 액션 캠페인을 활용하거나 트루뷰포 액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및 브랜드 구매 고려되는 조회가 목표인 광고에서 선택됩니다. 도달이나 인지도를 위한 트루뷰포리치, 범퍼 애드는 브랜드 인지도 및 도달 범위 목표를 선택합니다. 

 

트루뷰 인스트림 세팅

 맞춤 동영상 캠페인을 설정하면 트루뷰 인스트림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후 캠페인 이름, 예산, 캠페인의 날짜 설정합니다. 트루뷰 인스트림의 입찰 전략이 '최대 CPV'로 설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네트워크와 위치, 언어를 선택하는 영역에서 'YOUTUBE 검색결과' 선택을 OFF 해야 합니다. 'YOUTUBE 검색결과'를 ON 하게 된다면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가 집행됩니다.

 

 인벤토리는 도달 영역과 연관 있습니다. 인벤토리를 확장하여 도달영역을 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상품, 서비스가 특정 타깃에게 노출되면 안 되거나 Brand Safety 가이드라인이 민감한 광고주라면 표준 이하로 설정해야 합니다. 제외된 유형 및 라벨은 브랜드에 맞지 않는 콘텐츠를 제외하는 영역으로 연령별 부적합 동영상을 제외해야 하는 브랜드라면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관련 동영상은 집행하는 광고 하단에 브랜드 동영상을 추가로 노출시킬 수 있는 기능으로 브랜드 인지도,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전환, 기기, 게재빈도 등 검색광고나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설정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동영상 광고는 게재빈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광고로 노출되는 영상에 고객 피로도가 높기 때문에 하루 또는 일주일에 몇 번 정도 광고를 노출시킬 것인지 게재빈도를 세팅해야 합니다.

 

 광고그룹과 타기팅이 가능한 영역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와 유사한 점이 많아 기본 세팅은 디스플레이 광고, 검색 광고를 참고해서 설정하면 됩니다.

입찰

CPV의 경우 업종별, 타겟팅 연령 구간 등이 달라지면 차이가 나는 편입니다. 연말, 홀리데이 시즌에는 경쟁이 심화되기에 CPV를 평소보다 높게 책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광고 형태

 새 동영상 광고 만들기를 선택하여 광고로 집행할 영상을 설정합니다. 이때 동영상은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되어 있어야 광고로 집행 가능합니다.

광고 만들기 출처 제로베이스

 

유튜브 포 액션 세팅

 유튜브 광고 중 액션, 전환을 유도하는 광고를 말합니다. 트루뷰포액션, 비디오 액션 캠페인이 있으며 타깃 cpa나 전환수 최대화를 활용하여 광고를 세팅합니다.  구글 애즈에서 광고 목표를 판매, 리드, 웹사이트트래픽으로 선택하고 캠페인 유형을 동영상으로 선택하면 '전환을 유도하세요'라는 문구가 나와 액션 유도형 광고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션형 광고는 광고 확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링크 소재와 쇼핑 제품 피드를 함께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판매자 센터라는 구글 플랫폼에 존재하는 쇼핑 제품을 같이 노출할 수 있습니다.

 

 계정을 캠페인별로 또는 계정 단위의 전환을 사용할 것인지 선택하는 단계입니다. 전환을 목표로 하는 영상 광고이기 때문에 목적에 맞는 전환을 선택하는 것이 광고 성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광고 세팅 

광고 세팅은 트루뷰 인스트림과 유사합니다.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

 세팅 방식은 인스트림 광고와 동일합니다. 네트워크 선택에서 'YOUTUBE 검색결과'를 클릭해야 디스커버리 광고가 가능합니다. 

 

 트루뷰 디스커버리 광고는 고객의 검색키워드에 노출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게재위치 설정에서 키워드 타기팅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타겟팅을 함께 사용한다면 소비자 검색키워드에 광고가 노출됩니다. 

 

트루뷰 디스커버리는 랜딩페이지가 유튜브 채널로 되어있기 때문에 따로 URL 설정하는 영역은 없습니다. 광고 노출을 위한 미리 보기 썸네일을 세팅하면 됩니다.

 

트뤼포 리치

캠페인 유형에서 '동영상'을 선택한 다음 '건너뛸 수 있는 인스트림'을 설정하면 광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입찰 전략을 타깃 CPM으로 설정해합니다.

 

 

범퍼 광고

 범퍼광고 세팅은 인스트림 광고 유형과 같습니다. 동영상 광고 설정 단계에서 6초 길이의 영상만을 선택해야 스킵이 불가능한 범퍼 광고가 세팅됩니다.

출처 제로베이스

 

유튜브 광고 사용 목적

 동영상 광고의 주된 KPI는 도달 및 영상조회를 통한 인지도 확보이지만 YOUTUBE 광고는 고려도 증대 및 전환 유도를 위한 광고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튜브 광고는 캠페인 목표 설정이 중요합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어떤 영상 광고를 집행할지 알 수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 다음 타깃은 누구인지와 타깃에게 어떤 메시지를 어떤 크리에이티브로 전달할지 콘텐츠를 고려해야 합니다. 

출처 제로베이스

 

목표 설정

 브랜드를 알리는 것이 목표라면 도달과 노출 중심으로 '범퍼', '트루뷰 포 리치' 광고를 활용하여 브랜드 메시지를 강조하는 단순하지만 자극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습니다. 구매 고려도 증대가 목표라면 USP를 담은 메시지를 중심으로 '트루뷰 인스트림'을, 실제 전환 유도가 목표라면 콜투액션을 담은 메시지로 전환 중심의 광고인 '트루뷰포액션'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타기팅

 잠재 고객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하고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 고민해야 합니다. 구글 애즈에서 제공하는 잠재고객 관리자 기능이나 기존 광고에서 얻은 잠재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해서 광고 타깃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광고 타깃이 명확해야 크레이티브 방향성과 주제에 혼선이 없습니다.

 

크리에이티브

 잠재고객을 분석한 다음, 콘텐츠 영상을 기획해야 합니다. 콘텐츠 메시지와 방향성이 맞아야 높은 광고 성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광고 목적을 잘 전달할 수 있는 영상 종류, 카피라이팅을 기획해야 합니다. 

 

유튜브 캠페인 운영 프로세스

 한 가지 영상 광고를 집행해서 고객에게 전환을 유도하기는 어렵습니다. 5초 이내에 고객의 관심을 끌지 못하면 SKIP 되고 잊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각 단계별로 영상 광고를 설정하여 고객에게 브랜드 메시지, 목적을 전달해야 합니다. 인지, 고려, 전환 목표마다 설정할 수 있는 광고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여 고객 구매여정의 많은 단계에서 영상광고를 노출시켜야 합니다.

출처 제로베이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유튜브 광고 설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튜브 광고는 단순 조회, 브랜드 인식을 넘어 전환, 도달 목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에 맞는 타깃 고객과 크리에이티브로 조회, 인식을 넘어 전환이라는 직접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어 영상 광고도 다른 검색광고와 디스플레이 광고와 함께 운영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