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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노트 | 검색광고 02

 콘텐츠 마케팅 스쿨 강의를 복습한 내용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네이버 검색 광고 UI를 정리했습니다. 네이버 검색광고의 기초 계정운영부터 품질 지수 관리, 키워드 확장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UI

[메인 화면]

 네이버 검색광고의 메인화면입니다. 좌측 바는 검색 광고의 종류(파워링크, 쇼핑검색, 브랜드검색)가 나타나 있습니다. 메인 화면의 테이블 표는 브랜드가 생성한 캠페인 목록입니다.

 

 

[비즈채널 관리]

 네이버 검색 광고는 광고를 진행하기 이전 한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정보 관리에 비즈채널 관리 창을 들어가 랜딩페이지 기입을 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랜딩페이지가 특정인만 활용 가능해서 ID와 PASSWORD가 필요하다면 네이버 검수자에게 임시 ID, PW를 주어야 합니다.

 

 

[보고서]

 보고서 목록에서는 다차원 보고서를 가장 많이 이용합니다. 다차원 보고서에서 키워드 보고서, 기간별 보고서 등을 생성하여 데이터를 볼 수 있습니다.

 

[광고 생성]

 캠페인

검색 광고 메인 페이지에서 "새 캠페인"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캠페인 생성 창이 뜹니다. 검색광고 유형을 선택한 다음, 검색광고 이름, 키워드, 예산 등을 설정합니다. 전환 추적이 가능한 네이버 로그 분석 설정도 있어 고려해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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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그룹

생성한 캠페인에 들어가 광고그룹을 만들 수 있습니다. 광고그룹 설정시 설정한 URL은 변경이 불가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기본 입찰가는 키워드의 입찰가를 따로 설정하지 않을 때 따로 적용되는 입찰가입니다. 하루예산은 캠페인의 예산보다 우선순위로 적용되는 예산입니다. "고급옵션"에서는 매체, 지역, 시간 등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키워드 생성

광고그룹 안에 키워드를 생성합니다. 키워드는 네이버의 추천을 받아 생성할 수도 있으며 직접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이외 소재를 설정해야 합니다. 소재에는 키워드가 검색될 시 노출되는 제목, 설명, URL 등을 세팅할 수 있습니다.

 

2. 개체별 생성 제한 사항

[캠페인, 광고그룹 생성 제한]

 네이버와 구글이 생성할 수 있는 캠페인 수와 광고그룹 수가 다릅니다. 이는 구글에서 검색광고를 진행하던 브랜드가 네이버 광고를 집행할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구글에서 설정했던 규칙대로 네이버 광고를 적용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캠페인과 광고그룹을 어떻게 분류하고 키워드를 선별할 것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검색 광고에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서는 광고 키워드의 속성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그룹별로 설정하여 키워드를 분류하면 광고 그룹단에서 관리가 용이해지고 더 세부적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품질 지수]

 

 

3. 데이터 추적 과정

[프리미엄 로그 분석 설치]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하지 못하는 경우, 네이버 애널리틱스라고 불리는 프리미엄 로그 분석을 이용합니다. "정보관리" 탭에서 웹사이트를 등록해두었다면 "도구- 프리미엄 로그 분석 - 타겟 웹사이트" 에서 신청 버튼이 활성화 되어 나옵니다.

신청 시 장바구니, 회원가입, 구매완료 등 전환 유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로그 분석 스크립트 설치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여 두 가지 스크립트를 설치하면 됩니다. 전환 값을 추적하는 전환 스크립트와 공용 스크립트가 있습니다. 전환 스크립트에서  "1"이란 숫자의 의미는 전환 유형 분류 값입니다. 구매완료, 회원가입, 장바구니, 신청예약, 기타의 순서에 맞게 자신이 원하는 전환유형 번호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10"은 구매 상품을 나타내는 변수입니다. 개발자에게 알맞은 상품 번호를 불러오는 변수를 요청하면 오류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공용 스크립트는 일반 웹로그 분석을 위한 값을 저장하고 로그에 전송하는 스크립트입니다. 페이지마다 삽입을 원칙으로 하지만 모든 페이지는 설정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페이지에도 존재하는 <헤더>, <푸터> 부분에 설치해주면 됩니다. 주의할 점은 공용스크립트는 항상 전환 스크립트보다 아래에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네이버 로그 분석을 설치했다면 네이버측에 검수 요청 신청하여 정상 설치 여부를 확인 받아야 합니다.

 

[트랙킹 방법론]

 검색 광고에서는 세팅 가능한 URL을 두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재URL 과 키워드 URL이 있습니다. 소재 URL은 소재 설정 시 종속되는 URL로 그룹내 유입되는 URL를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URL 설정을 다르게 했을 때, 소재 노출 횟수 는 배분되어 노출 됩니다.

 키워드 URL은 키워드 하나 당 설정되는 URL입니다. 키워드 URL은 소재 URL 대비 노출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URL 설정시 네이버 추적 URL을 추가하여 세팅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처럼 파라미터를 세팅하면 세부적인 데이터까지 분석 할 수 있습니다.

 

4. 품질 지수 높이는 문안 

[소재 문안]

 품질 지수는 소재, url, 키워드의 연관성이 중요합니다. 광고 소재는 소비자가 최초로 만나는 브랜드 메시지입니다. 브랜드 메시지는 캠페인 또는 그룹 정보에 따라 문안이 구성되어야 합니다. 캠페인, 그룹별 특성을 나누어 키워드를 분류하고 키워드와 url에 알맞은 문안을 작성해야 합니다. 소재 작성 시 "키워드 삽입" 기능을 설정한다면 품질 지수가 올라갑니다. 키워드 삽입은 소재(제목, 설명)에 키워드를 자동으로 삽입해 주는 기능이며 "대체키워드"는 글자 수가 초과한 경우 설정한 키워드를 대체해 넣어줍니다. 

 소비자는 텍스트보다 숫자에 민감합니다. 할인 이벤트가 있다면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할인율의 원칙은 최대 비율(%)보다는 평균 할인율을 적용해주는 것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허용된 범위에서 특수기호를 사용한다면 ctr 상승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액션 유도 문안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예시로 주문하기, 지금 바로 구매하세요! 등이 있습니다. 소재는 그룹당 최대 5개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소재를 최대한 많이 사용해서 테스트를 하고 높은 ctr이 나오는 소재를 찾아가는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확장 소재 문안]

 확장 소재를 추가해주면 광고 영역이 증가할 뿐만아니라 소비자 반응도 CTR이 증가하고 품질지수 상승으로 CPC감소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캠페인 레벨에서 적용하는 확장소재]

 캠페인 레벨에서 설정 가능하며, 하위 그룹에 일괄 적용 되는 유형의 소재입니다. 캠페인 확장 소재에는 전화번호, 위치정보가 있습니다. 캠페인 확장 소재는 광고주 센터 -> 정보관리 -> 채널추가 -> 위치정보에서 정보를 직접 설정해주어야 합니다. 주의할 점은 영업 가능한 시간에만 노출해주어야 합니다. 전화번호나 위치정보가 운영시간이 아닐 때 노출되면 소비자가 클릭을 해도 광고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룹 레벨 확장 소재]

 웹사이트 이커머스에서 많이 활용되는 그룹 레벨 확장 소재입니다.

  • 추가제목은 최대 15자까지 가능하며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 쓰입니다.
  • 홍보문구은 홍보종류를 선택하여 최대 14자 입력까지 가능합니다.
  • 서브링크는 일반 소재 URL 대신 다른 URL를 설정할 수 있고 최대 4개까지 6자이하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 소비자가 정교한 구매 니즈나 검색어를 사용했을 때 서브링크의 성과가 낮았습니다. 제네릭 키워드를 사용한 소비자에게는 서브링크 효과가 더 높았습니다.
  • 가격링크는 제품 및 서비스 단가가 우위성을 가지는 경우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파워링크 이미지는 가장 강력한 CTR 상승 요인이며, 가급적 적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 이미지 서브링크는 비즈 채널에 등록된 사이트 URL에서만 설정 가능하고 식당/ 출장요리 / 음식배달 / 숙박시설 / 여행 업종의 일부 키워드만 적용 가능합니다.
  • 홍보영상은 모바일 파워링크 영역에서 노출되며, 링크 클릭 시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 블로그 리뷰는 소비자들에게 무조건 웹사이트 유입을 하는 것이 아닌 브랜드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도 사용됩니다. 블로그는 최대 5개 노출할 수 있으며 네이버에서 허가한 콘텐츠내에서 랜덤으로 노출됩니다.

검색광고 중 네이버의 메인 UI와 제한 사항, 품질지수와 데이터 트래킹 방법, 확장소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네이버 검색광고의 입찰전략과 브랜드 검색 그리고 카카오 검색광고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