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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콘텐츠 마케팅 스쿨 스터디노트 | 네이버 브랜드 검색광고 02

 이번 포스팅에서는 브랜드 검색광고 입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ERP 순위 이슈는 무엇이고 소재 최적화는 어떻게 하는 것인지 정리했습니다.

 

SERP 순위 이슈

SERP는 Search Engine Result Page입니다. 검색 결과 페이지에 따라 브랜드 검색 광고를 진행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웹사이트가 최적화되어 있다면 검색페이지에서 최상단에 노출됩니다. 이때, 웹사이트 영역은 무료이기 때문에 유료인 브랜드 검색 광고를 집행하지 않아도 된다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웹사이트가 상단에 노출되더라도 유료인 브랜드 검색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브랜드 검색 광고를 off 했을때, 경쟁사의 광고 영역이 상단에 노출되어 경쟁상의 ctr이 올라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웹사이트가 노출될 시, 브랜드 검색광고의 운영 여부는 효율적인 운영인지, 점유율을 높이는 운영인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효율이 중요하다면 비용이 큰 브랜드 검색광고를 off 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해당 키워드의 점유율, 성과를 극대화하려면 브랜드 검색광고, 웹사이트, 검색광고(파워링크) 영역 모두 최상단으로 노출시켜 경쟁사의 키워드 점유를 내리는 것이 하나의 전략입니다.

웹사이트와 브랜드 검색 예시 출처 제로베이스

 

브랜드 검색 광고 영역별 클릭 비중

 아래의 그림은 브랜드 검색을 집행했을 때 소비자들이 클릭하는 비율입니다. 메인카피와 서브카피에 소비자 클릭이 많기 때문에 이미지와 더불어 메인 카피와 서브 카피의 콘텐츠를 신경 써서 제작해야 합니다.

 

시즈널 트렌드 최적화 전략

구간형 단가 상품의 특징을 고려하면서 구매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브랜드 검색처럼 구간형으로 단가가 정해지는 상품은 쿼리가 증가한다고 비용이 더 드는 것도 아니고 쿼리가 줄어든다고 비용이 낮아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소비자 쿼리를 고려한 최저의 단가 구매를 해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점은 키워드의 쿼리 총합이 구매 단가 기준 쿼리보다 조금 못미치게 설정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30개의 키워드 쿼리가 7999회이고 구매단가의 기준은 8000회에서 가격이 두 배가 된다면 30개의 모든 키워드를 구매하기보단 안정적으로 몇 개의 키워드를 제외하고 가격을 세이브할 수 있습니다. 시즈널 바잉 관련 이슈를 고려해야 합니다. 시즌에 따라 브랜드 검색의 쿼리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브랜드가 시즌에 따라 쿼리 수의 트렌드가 있다면 쿼리가 증가하기 직전에 브랜드 검색을 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브랜드 검색은 최소 7일부터 최대 90일까지의 구간으로 집행되는 광고이기 때문에 높은 쿼리가 형성되기 직전에 낮은 쿼리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시즌 쿼리 흐름을 타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브랜드 검색 광고를 집행 시, 무엇을 고려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광고 구매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시즌 유행이 뚜렷한 브랜드는 쿼리가 상승하기 전에 미리 광고를 구매하는 것이 좋고 광고 구매에 앞서 효율적인 운영을 원하는지, 점유를 원하는지 결정하여 광고 구매가 이루어져야 합니다.